[하와이준비] 하와이안항공 공홈 가격 비교, 체크카드 결제, 환불
작년 하와이 여행에서는 빅아일랜드 당일 관광을 갔었는데요.
너무나도 아쉬워서 이번 여행에서 여유를 갖고 즐기기 위해 3박 4일의 일정을 잡았습니다.
하와이섬에서 주내선으로 이동하려면 하와이안항공이 가장 무난합니다.
우선 하와이안항공 일정에 맞춰서 항공권을 검색하고, 항공권 결제를 신한 트래블 체크카드로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후에 일부금액이 환불되어 외화통장에 주말에 들어왔습니다.
그렇게 또다시 하와이 여행준비에 고난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돈이 왜 들어왔는지 전혀 몰랐거든요.
1. 하와이안항공권 가격 비교 (하와이안항공 한국 공홈 vs 미국 공홈)
폴리네시안 문화센터(PCC) 결제 시 미국공홈 (10% 할인)보다 한국 공홈(20% 할인) 할인률이 높아서 결제취소를 겪어본지라, 이번에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하와이안항공도 한국 공홈과 미국 공홈 모두 가격을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결론은 미국 공홈이 쌉니다.
하와이안항공은 미국공홈에 접속해서 결제하시는게 유리합니다.
(1) 한국 하와이안항공 주내선 항공료
저희는 힐로로 들어가서 코나로 나올 예정으로 항공편을 검색했습니다.
한국 하와이안항공은 도메인이 "co.kr"로 접속합니다.
성인 2명, 어린이 3명 총원화 결제액은 1,730,500원입니다.
참고로 개별 항공권 가격은 성인이든 어린이든 똑같습니다.
한 명 당 346,100원입니다.

(2) 미국 하와이안항공 주내선 항공료
이번엔 미국 하와이안 항공 공훔으로 들어가서 가격을 확인했습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한국 공홈주소에서 끝에 도메인을 ".com"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한국 공홈에서 확인했던 시간대로 선택하고, 가격을 확인했습니다. 총 945.95달러입니다.
이번에는 환불불가 조건이라 바로 신한 트래블 체크카드로 시원하게 결제했습니다.
지난 폴리네시안 문화센터(PCC) 결제취소와 같은 일이 생기지 않을 거라 생각해서 이번에는 망설임 없이 체크카드로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3) 가격 비교
주내선 결제를 위해 외화통장에 환전했던 환율이 1,338.90원이었습니다.
미국 공홈에서 결제한 원화 금액은 1,266,533원 (= 945.95 * 1,338.90),
한국 공홈에서 봤던 결제할 금액은 1,730,500원으로 약 46만 원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즉, 미국공홈에서 티켓을 예매하시는게 약 27% 정도 저렴합니다.
(4) 하와이안항공 공식 홈페이지 한국어 적용 시 유의사항
참고로 요즘은 크롬이나 엣지 등 인터넷 사이트 자체적으로 한국어로 번역기능이 되니, 영어로 되어 있다고 미리 포기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다만 홈페이지에서 번역기능 적용 시 국기모양을 대한민국으로 변경하면 한국 공홈으로 연결되니, 위에 번역기능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미국 공홈에 접속(~.com)하고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면 한국 공홈(~co.kr)으로 들어가집니다.


미국 공홈 내에서 번역은 위에 번역키를 눌러 한국어로 선택하면 됩니다.
영어로 하셔도 예약하는게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그리 어렵진 않으니 영어로 하시는게 편할 수도 있습니다.

2. 하와이안 항공권 체크카드 결제 시 알아야 할 내용 (일부 금액 환불 후 재출금)
그렇게 하와이안항공으로 5명의 티켓을 트래블 체크카드로 결제하고, 항공사로부터 예약확정 메일도 받았는데요.
며칠 후에 외화계좌에 하와이안 항공으로부터 결제된 금액의 80%가 환불되었습니다.
이게 체크카드에서 결제상 문제가 생긴 건지, 항공사 티켓이 오버부킹으로 1명만 확정되고 4명은 취소된 게 아닌가 등등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이게 금요일에 들어와서 저녁에 알게 되었다는 겁니다. 주말 내내 트래블카드나 항공사 고객센터에 물어볼 수가 없었거든요.
(1) 외화통장 환급발생
9/2일 날 항공권 결제하면서 $945.95가 출금되었는데 며칠 후인 9/6일에 80% 금액이 환불되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트래블 체크카드 이용내역과 전표매입내역을 보면 취소된 내용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더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2) 하와이 본사 고객센터 연락
하와이안항공 한국지사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9시부터 18시까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02-775-5552)
본사의 고객상담은 24시간 가능합니다. (+1-800-367-5320)

저는 통화보다는 채팅이 편해서 채팅으로 문의를 시작했습니다. 채팅은 PC가 아닌 하와이안항공 앱으로 가능합니다.
우선 하와이안항공 앱을 다운 받습니다. 그리고 하단 [More 선택] -> [Chat With Us] 선택하면 고객센터 담당직원과 채팅이 시작됩니다. 혹시 예약취소나 변경이 필요하신 분들은 채팅으로 진행하시면 실시간으로 회신을 받을 수 있어 편하게 상담이 가능하니 적극 추천합니다.
저는 채팅으로 예약이 취소된건지 확인했고, 예약은 확정되었다고 회신받았습니다. 그래도 불안해서 전화로도 다시 확인했는데 예약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확인받았습니다.
결국 왜 환불되었는지는 확인은 못했고, 예약에는 문제없다는 내용만 확인했습니다.
주말 내내 다른 분들도 이런 문제가 있는지 서칭해 봤는데 이런 내용을 찾을 수 없었네요.

(3) 체크카드 해외 여러 항공권 결제 시 특이점
그렇게 불안한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 점심시간에 바로 하와이안항공 한국지사 고객센터로 연락했습니다.
일부 환불되었다는 내용을 말씀드리니 이런 일이 자주 있는지 상담사님이 바로 말씀 주시더라고요.
여러 건의 항공권을 결제하는 방식이 한국과 해외가 달라서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여러 항공권을 한 번에 일괄로 결제처리하는데, 해외는 항공권마다 결제가 이뤄진다고 하네요.
그런데 여러 항공권의 번호가 하나씩 구분되는 게 아니어서 우선 하나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환불되었다가 나중에 다시 출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환불된 금액은 계좌에서 출금하지 말라고 하네요.
이게 정말 중요한 게 만약 환불되었는지 모르고 나머지 금액을 출금하게 되면, 전표는 매입되었는데 나갈 현금이 부족하게 되어서 연체가 됩니다. 즉, 멋모르고 돈을 뺏다가 내 신용점수가 바닥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환불된 사유를 알게 되었네요. 그렇게 또 환불되고 6일이 지나고 나머지 티켓에 대한 현금이 출금되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하와이안항공권은 미국 공홈을 이용하는 게 훨씬 저렴하다.
그리고 여러 건의 항공권을 한 번에 체크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일부가 환불되었다고 다시 재출금 된다.
중요한 건 환불된 금액을 빼면 연체가 되니 빼지 말고 기다리는 것 잊지 말 것 입니다.
오늘의 한줄 평
체크카드 해외결제 쉽지 않네....